더욱 무르익어 팬들 곁으로 돌아온 빅마마: 완전체 컴백!

컴백한-빅마마
From left, Park Min Hye, Lee Ji Young, Lee Young Hyun and Shin Youn Ah

 

더욱 무르익어 팬들 곁으로 돌아온 빅마마 

빅마마는 2003년에 데뷔한 YG엔터테인먼트 산하 레이블 엠보트의 박경진 씨가 발굴해낸 신연아, 이지영, 이영현, 박민혜로 구성된 여성 R&B 그룹이다.

2012년을 끝으로 각자의 길에 들어섰다가 2021년에 재결합하여 팬들 앞에 돌아왔다. 현재 소속사는 카카오 엔터테인먼트

각자의 목소리 위치와 개성이 너무나도 강하지만 네 명이 어울렸을 때 비로소 기가 막힌 하모니가 완성되는 여성 보컬 그룹이다.

처음 그룹을 결성할 때 근본 원칙이 ‘정말 노래를 잘 하는 가수’, ‘10년이 지나도 두고두고 들을 명곡을 남길 가수’였다.

예쁘장한 얼굴과 날씬한 몸매를 가진 여자 가수들이 넘쳐났던 한국 가요계에 뛰어난 실력을 바탕으로 도전장을 내민 그룹이었다.

물론 다행히 상업적으로도 성공한 그룹이며 데뷔곡 Break Away가 실린 1집 앨범이 42만 장이 팔렸다. 개인적으로도 참 좋아하는 그룹이고 노래이다. 적어도 2집 수록곡인 ‘여자’가 나올 때까지는 엄청 좋아한 노래였다.

 

특징

네 명 모두 소울을 기반으로 한 창법을 장착하고 있으며, 중저음을 담당하는 보기 드문 여성 콘트랄토 보컬(이지영), 얇은 비성을 사용하는 코러스 업계의 실력자(신연아), 풍부한 성량과 초고음의 벨터(이영현), 교과서적인 두성 믹스보이스 보컬(박민혜)까지 사실상 여성 보컬 팀으로서 보여줄 수 있는 모든 음색과 발성을 다 갖추었다.

엄청나게 새로운 것을 보여준 것은 아니고 단순히 음악을 ‘잘’ 했을 뿐이지만 기본에만 충실해도 충분히 성공할 수 있고 대중에게 어필할 수 있음을 보여준 가장 건전하고 좋은 본보기라고 할 수 있다.

빅마마 이후로 제대로 훈련받은 보컬이 꼭 필요하다는, 어쩌면 당연한 인식이 대한민국 가요계에 늦게 나마 확실하게 꽂히게 되었다.

 

빅마마_1
From left, 박민혜 이지영 이영현 신연아.
장점 및 강점

사실 빅마마는 음원보다 라이브가 훨씬 더 낫다.

그녀들의 다채롭고 조화를 이루는 성량과 음색을 마이크로폰이 완벽하게 잡아낸다는 건 사실 불가능에 가깝다.

노래를 듣고 흥분하고 희열을 느끼고 눈물이 날 만큼 애절한 감정의 강도가 음원보다 라이브가 훨씬 더 크고 이것이 빅마마의 가장 큰 장점이고 강점이다.

 

앨범 소개
(싱글 및 스페셜 앨범은 포함하지 않음)

 

빅마마-1집
1집. First debut Album

Like the Bible

뮤직비디오를 통해 충격과 반전을 선사한 바로 그 데뷔 앨범으로, 2003년 2월 발매되었다. 앨범은 총 42만장의 판매고를 올리며 상업적 성공을 거두었다. 타이틀 곡은 “거부“와 “Break Away”였고 당시에도 앨범 안에서는 이 두 곡이 가장 유명했으나 2019년 현재까지 대중에서 많이 소비되는 곡으로는 “체념”이 있다.

체념은 빅마마의 음악이긴 하지만 곡 자체가 이영현의 솔로곡이기 때문에 당시로서는 활동하기에도 다소 제약이 있었을 것이다. 이후에 따로 뮤직비디오를 제작해 Mnet이나 KMTV 등의 음악방송에서 종종 틀어주기는 했다.

총 열두 곡 중 4곡이 각 멤버의 솔로곡이고, 2곡이 타이틀곡이며(Break Away, 거부),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2곡은 팝 음악의 커버 곡이고(His Eys Is On The Sparrow, Ray’s Rock House) 나머지 4곡이 일반 수록곡이다.

당시의 음반제작 관행상 타이틀 곡 이외의 곡을 그저 “채우기”에 급급한 수준의 앨범 구성 자체를 비판하는 목소리도 많았는데, 이 음반은 이 트랙이 왜 이 순서에 배치되었는지가 또렷하고(이런 면은 방탄소년단보다 먼저 실행함)

아무래도 멤버 각각이 솔로 곡 1곡씩을 1트랙씩으로 채울 수 있을 정도가 되다 보니 트랙 리스트에 대한 비평은 거의 없다시피 했다.

 

 

빅마마-2집
2집. Second Album.
It’S UNIQUE

2005년 5월 발매. 본래 2월에 발매될 예정이었으나 프로듀서인 신연아가 발매 예정이었던 음반의 퀄리티에 만족하지 못하고 프레싱되고 있던 음반 전량을 폐기처분한 뒤 다시 제작된 일이 있었으며, 이를 마케팅에 활용하기도 했다. 앞서 타이틀로 내정된 곡은 “소리”였던 것으로 알려졌으나 재제작 과정에서 “여자”가 새로 제작되었고, 이 곡이 타이틀 곡이 되었다. ‘여자’는 내 최애곡.

 

전체 트랙 중에서도 5번 트랙 “여자”부터 “그 빛에 감싸여”에 이르는, 비가 오는 듯하면서도 서정적이고 오리엔탈한 느낌이 다른 앨범에서는 듣기 어려운 음악일 정도로 특징적인 구간이고, 10번 트랙 “외길”부터 “I Wish”까지 이어지는 다운 템포 곡들도 좋은 평을 받았다. 대중적으로는 “Again”과 “여자“, “소리” 모두 좋은 반응을 얻었고 1집의 체념과 비슷하게 “체념 후”가 2019년 현재까지도 노래방 차트에서는 꾸준히 보이는 곡이 되었다.

 

빅마마-3집
3집. Third Album.

For the people

타이틀곡 ‘Never Mind’가 수록된 앨범. 딩고뮤직 killing voice에서 히트곡 메들리 안에 당당히 들어간 조금 신나는 느낌의 곡이다. 빅마마는 1집부터 멤버 각자의 솔로곡과 넷이 함께 부른 곡들이 어우러져 있다.

 

4집-300x276
4집. Fourth Album.

Blossom

‘배반’이 수록된 앨범이다. 2007년 JYP의 원더걸스의 히트곡 ‘Tell Me’의 열풍 속에 음악방송 순위차트에 종합 2위까지 올랐던 기록을 세웠다. 대한민국 가요 음악 시장이 걸그룹을 덕질하는 사람들만 있지 않았다는 방증이겠다.

 

5집-298x300
5집. Fifth Album.

 

비운의 앨범이다. 왜냐면 소속사와 각자의 입장 차이로 인한 불화로 복잡한 시기였다. 따라서 어렵게 작업하고 녹음한 5집 앨범의 홍보를 거의 하지 않아서 골수팬이 아니면 알지 못하는 앨범이다. 그리고 ‘빅마마’ 라는 이름으로 넷이 함께 낸 마지막 앨범이 되었다. (솔직히 불화로 인해 감정이 상한 상태였다고 하니 녹음도 서로 각자 따로 했다는 후문이 있다)

 

업적
빅마마_2-300x225
빅마마

빅마마를 데뷔시켰던 시기, YG는 힙합과 R&B, 소울 등 주류 흑인음악을 다루는 소속사였고, 엠보트와의 합작을 통해 휘성, 빅마마, 거미, SE7EN, 렉시 등을 계속 흥행시키며 성공을 이루었다. 같은 YG 사단의 거미, 휘성, SE7EN과 함께 소울트레인 콘서트를 열기도 했고, 함께 각종 음악 프로그램에 출연하기도 하여 좋은 반응을 얻었다. 당시 거의 모든 신인 여가수들은 우상으로 빅마마를 꼽았다. 이로 인해 씨야, 가비엔제이, 브아걸과 같은 발라드 여가수들이 주목받는 사태가 한동안 벌어졌다.

 

그룹 해체 후 각자 대학 음대 보컬과 교수, 학과장으로 후학들을 양성해오다가 2021년 5월 24일.

팬들이 그토록 바라던 재결합 소식이 들려왔고, 2021년 6월 22일 온라인 유튜브 dingo killing voice에 출연하여 아직도 건재한 화음과 더욱 성숙한 음색과 발성을 선보였다.

 

이 영상은 온라인의 특혜를 받아 전 세계 유튜버들을 깜짝 놀라게 만들고 있다.

케이팝은 아이돌 음악이라며 장르를 한정 짓는 외국 음악팬들이 많았는데 빅마마의 재결합으로 그런 고정관념을 깨트려주고 있다.

아름답고 완벽한 화음과 가창력으로 앞으로 30년간 계속 팬들 앞에서 노래해줬으면 하는 바람이다.

About the author

플로라_Flora

View all pos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