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프로듀서- 방탄소년단을 키워낸 방시혁

한국의 프로듀서- 방탄소년단을 키워낸 방시혁

대한민국의 대중음악 작곡가. HYBE의 설립자이며, 이사회 의장을 맡고 있다.

HYBE의 전신인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설립자이며 방탄소년단을 키워낸 방시혁이다.

서울대학교 미학과를 졸업했으며, 유재하 음악경연대회 6회 동상 수상자이기도 하다.

hitman_Bang-1

 

개요

방탄소년단이 ‘21세기 비틀스’가 되기까지는 소속사인 빅히트엔터테인먼트(현 HYBE)의 방시혁 이사가 있었기에 가능했다.

보이그룹 방탄소년단(BTS)는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한국인이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중 하나인 트위터의 최신 발표에 따르면 방탄소년단은 지난해 12월 현재 세계에 약 2300만 명의 팔로어를 보유하고 있다.

그런 방탄소년단이 가장 믿고 존경하는 사람이 방시혁 이사라고 할 수 있겠다.

3대 연예기획사인 SM, JYP, YG엔터테인먼트를 이미 훌쩍 넘어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매년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코로나의 영향으로 조금 주춤하지 않을까 싶었으나 그 어떤 소속사보다도 온라인이라는 매체를 탁월하게 이용할 줄 아는 방시혁 이사는,

얼마 전 방탄소년단 데뷔 8주년 기념 콘서트를 온라인으로 개최해서 전 세계 138만여명의 아미들을 휴대폰과 PC앞으로 불러 모았다.

방시혁 이사는 미국 유명 음악지 ‘빌보드’가 뽑은 ‘2019년 25인의 혁신가’에 이름을 올렸으며

2018년에는 일본 아이치현 나고야 돔에서 열린 2019년 MAMA에서 ‘베스트 제작자’ 수상자로 선정되기도 했다.

 

Bangsihyuk-250x300

약력과 활동

1972년에 태어난 방 이사는 엘리트 코스를 밟았다.

서울에서 태어나 경기고와 서울대 미학과를 졸업했다. 대학 재학 중인 1996년 유재하 음악 경연대회에서 동상을 받았다.

이 수상을 계기로 가요계에 발을 들여놓게 되었다.

다음 해 박진영 JYP엔터테인먼트 대표에게 스카우트 되어 수석 작곡가를 지냈다.

2005년 2월 독립해서 나와 자신만의 회사(빅히트엔터테인먼트, 현 HYBE)를 설립했다.

SM엔터테인먼트의 보이그룹 블랙비트의 ‘날개’를 프로듀싱한 경력도 있다.

박진영의 고스트라이터로 활동한 전력도 있고 이때부터 hitman bang이라는 필명을 쓰기 시작했다.

독립한 후에도 JYP엔터테인먼트의 보이그룹이었던 2AM의 매니지먼트를 2014년까지 전담했었다.

자신이 작곡한 곡에 대해 일체의 리메이크를 용인하지 않는 것으로 유명하다.

임재범의 리메이크 요청을 거부한 것으로 유명하다. 본인의 소신으로 보인다.

 

hitman_Bang-3

말, 말, 말

M본부 오디션 프로그램에 직설을 날리는 심사위원으로 나왔는데 당시 구설수에 올랐다.

한국 아이돌은 외모도 되고 노래와 춤까지 모두 잘하는 희귀 케이스인데 왜 그렇게 비난하는지 모르겠다.

 

2011년 백지연의 인사이드피플에 출연하여 아이돌 음악을 폄하하는 사람들에 대해 신랄하게 팩폭을 날리기도 했다.

또한 나는 가수다 라는 프로그램 열풍에 편승한 아이돌 비하 여론에 대해 그 나름대로의 일침을 가했다.

대중들의 귀가 높아지며, 소위 듣는 음악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게 됐다.  -언론정보문화포럼에서

 

그런 트렌드에 맞춰 아이돌계에도 노래, 춤, 연주, 작사, 작곡에 능한 뮤지션돌, 즉 완전체 아이돌이 등장해야 할 것이다.

 

당시에는 아이돌을 가수라기보단 외모만 믿고 활동하는 엔터테이너라는 이미지가 강했다.

때문에 다 잘하면 아이돌이 아니라 다 잘하는 싱어송라이터 아니냐는 비웃음 섞인 반응도 있었지만

훗날 그가 제작한 BTS가 아시아권을 넘어 서구권에서도 활발한 음악활동을 하는 세계적 아티스트가 된 이후 방시혁의 이런 발언들이 재평가를 받고 있다.

 

최근 근황

2005년 빅히트 엔터테인먼트를 설립하고  최근 미국 매니지먼트사인 이타카홀딩스를 합병한 후 공식 사명을 HYBE로 바뀐다.

따라서 HYBE 산하 빅히트 뮤직이 있게 된다.

방탄소년단(BTS) 외에도 TXT, 이현, ENHYPEN, 나나, 성연, 뉴이스트, 세븐틴, 지코, 예하나, 다운, 범주 등이 소속되어 있는 가수들이다.

HYBE-CEO
왼쪽부터 방시혁 의장, 윤석준 글로벌CEO, 박지원 HQ CEO

가장 최근에 그는 “뮤직 프로듀싱에만 몰두하고 싶다”며 대표이사직을 내려놓았다.

다만 이사회 의장이 되어 회사의 굵직한 의사 결정에는 관여하겠다고 발표했다.

그가 온전히 프로듀싱에만 집중했을 때 어떤 결과가 나올지 계속 지켜봐야 하겠다.

 

작곡 및 프로듀싱한 곡

박지윤 – 난 사랑에 빠졌죠, 달빛의 노래 등등

비 – 나쁜 남자, I DO

GOD – Friday Night, 하늘색 풍선, 니가 다시 돌아올 수 있도록

임정희 – 사랑아 가지마, 진짜일리 없어, 헤어지러 가는 길, Golden Lady, 시계 태엽

빅마마 – 현대자동차 i30 광고음악

배슬기 – 슬기 Say

블랙비트 – 날개

제이 – 술과 순정

백지영 – 총 맞은 것처럼, 내 귀에 캔디, 입술을 주고 등등

방탄소년단 – I NEED YOU GIRL, RUN, 불타오르네, 피 땀 눈물, 봄날, Fake Love 등등

서인국 – 부른다

장혜진 – 한번만 울고 말자

티아라 – 처음처럼

여자친구 – Apple, MAGO

다비치 – 시간아 멈춰라

이승기 – 사랑이 술을 가르쳐, 친구잖아

2AM – 죽어도 못 보내, 잘못했어, 바보처럼 등등

간미연 – 파파라치, 미쳐가, 옛날 여자

엄정화 – COME 2 ME

홈플러스 송

이 외에도 많다.

 

About the author

플로라_Flora

View all pos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